1. 영상정보처리기기의 설치 근거 및 설치 목적
본 기관은「개인정보 보호법」제25조 제1항에 따라 다음과 같은 목적으로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․운영 합니다.
- 시설안전 및 화재 예방
- 고객의 안전을 위한 범죄 예방 및 수사협조 등
2. CCTV 설치 현황 및 촬영범위
1. 본 기관은 원칙적으로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제1조(개인정보의 처리목적)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만 처리합니다.
2. 다만, 다음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정보주체의 사전 동의 없이는 본래의 목적 범위를 초과하여 처리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.
① 정보주체로부터 별도의 동의를 받은 경우
② 다른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
③ 정보주체 또는 그 법정대리인이 의사표시를 할 수 없는 상태에 있거나 주소불명 등으로 사전 동의를 받을 수 없는 경우로서 명백히 정보주체 또는 제3자의 급박한 생명, 신체,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
④ 통계작성 및 학술연구 등의 목적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없는 형태로 개인정보를 제공하는 경우
⑤ 개인정보를 목적 외의 용도로 이용하거나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아니하면 다른 법률에서 정하는 소관 업무를 수행할 수 없는 경우로서 보호위원회의 심의·의결을 거친 경우
⑥ 조약, 그 밖의 국제협정의 이행을 위하여 외국정부 또는 국제기구에 제공하기 위하여 필요한 경우
⑦ 범죄의 수사와 공소의 제기 및 유지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
⑧ 법원의 재판업무 수행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
⑨ 형(刑) 및 감호, 보호처분의 집행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
설치위치 |
설치장소 |
설치대수 |
지하 |
실내 |
2대 |
1층 |
실내 |
5대 |
2층 |
실내 |
6대 |
3층 |
실내 |
4대 |
옥상 |
실외 |
1대 |
별관 |
실내 |
3대 |
외부 |
야영자 일대 |
14대 |
3. 관리 책임자 및 접근 권한자
구분 |
직위 |
연락처 |
영상정보처리기기 |
관리책임자 |
관장 임인섭 |
051-246-4685 |
CCTV |
접근권한자 |
국장 노미현 |
051-246-4685 |
CCTV |
4. 촬영시간, 보존기간, 보관장소 및 처리 방법
촬영시간 |
24시간 |
보관기간 |
촬영일로부터 30일 |
보관장소 |
구덕청소년수련관 2층 사무실 |
처리방법 |
개인영상정보의 목적외 이용, 제3자 제공, 파기, 열람 등 요구에 관한 사항을 기록관리하고 보관기간 만료시 복원이 불가능한 방법으로 영구 삭제
(출력물의 경우 파쇄 또는 소각) |
5. 개인영상정보의 확인 방법 및 장소에 관한 사항
본 기관은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불만을 처리하기 위하여 취급관리자를 두고 있습니다. 개인정보와 관련한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아래의 개인정보취급관리자에게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. 귀하의 문의사항에 신속하고 성실하게 답변해드리겠습니다.
확인방법 |
영상정보 책임관리자에게 미리 연락 후 수련관 방문하여 확인 |
확인장소 |
구덕청소년수련관 2층 사무실 |
6. 정보주체의 영상정보 열람 등 요구에 대한 조치
귀하는 개인영상정보에 관하여 열람 또는 존재확인․삭제를 원하는 경우 언제든지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자에게 요구하실 수 있습니다. 단, 귀하가 촬영된 개인영상정보 및 명백히 정보주체의 급박한 생명, 신체,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한 개인영상정보에 한정됩니다. 본 수련관은 개인영상정보에 관하여 열람 또는 존재확인․삭제를 요구한 경우 지체 없이 필요한 조치를 하겠습니다.
7. 영상정보의 안정성 확보조치
본 수련관에서 처리하는 영상정보는 접근암호 지정 등을 통하여 안전하게 관리하고 있습니다. 또한 본 복지관은 개인영상정보보호를 위한 관리적 대책으로서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권한을 차등부여하고 있고, 개인영상정보의 위․변조 방지를 위하여 개인영상정보의 생성 일시, 열람 시 열람 목적․열람자․열람 일시 등을 기록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. 이 외에도 개인영상정보의 안전한 물리적 보관을 위하여 잠금장치를 설치하고 있습니다.
8.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에 관한 사항
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 및 관리방침은 2020년 8월 1일에 제정되었으며 법령, 정책 또는 보안기술의 변경에 따라 내용의 추가, 삭제 및 수정이 있을 시에는 시행하기 최소 7일전에 수련관 홈페이지를 통해 변경사유 및 내용 등을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.